본문 바로가기
👨‍💻 부케 Archive (e-Book)/📕 Youtube e-Book

2-1. 유튜브 플랫폼의 특징 (재미 / 대중성, 전문성)

by Legendary.moca 2022. 3. 29.
반응형

1-4. 현실을 바꿀 수 있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경로 (기회비용)​​

 

 2-1. 유튜브 플랫폼의 특징 (재미 / 대중성, 전문성)​


 자, 1장에서의 글을 읽고 유튜브를 해야겠다는 결심이 섰다면 이제 유튜브가 어떤 플랫폼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플랫폼이라는 단어안에 모든것이 함축되어있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유튜브는 사람들이 만들기도하고, 소비하기도하며, 심지어 수입을 올리는 경제활도이 가능한 공간이다.

 

 기본적으로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영상을 올리는 것 까지는 사실상 누구나 할 수 있으며, 그중에 뛰어난 재능을 가졌거나 (꾸준히 할 수 있는 능력도 재능이다) 본인의 컨텐츠 역량에 따라 일반인들이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도 생겨났고, 앞으로도 더 많이 생겨날 것이다. 

 

 대부분 이정도 까지의 글을 읽을 정도이면 적어도 유튜버가 어떤 플랫폼인지 이용해 본적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니, 단순한 소개보다는 분석을 해보도록 하자,

 

 앞서 말했듯이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누구나 영상을 올릴 수 있지만 그 안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이른바 '대박'이 터지는 영상들의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재미"라는 단어이다. 

 

물론 사람마다 재미를 느끼는 포인트들이 다르고, 현대사회의 경우 미디어를 소비하는 행태가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다양한 미디어들을 취사선택하는 생태계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다' 라고 느끼는 영상들이 많은 조회수를 올리고 사랑을 받는다, 

 

 그리고 그런 영상을 찾아내기 위해 AI (일명 갓파고)또한 쉬지않고 알고리즘을 돌려서 추천영상을 찾아내고 사람들에게 추천을 한다.. 물론 내 영상은 갓파고의 선택을 받지못해 뷰가 잘 나오지 않고있지만 갓파고의 선택을 받기 위해 사람들은 분석하고 개선해서 더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로, 사람들의 취향은 정말 다양하고 모두를 만족 시킬 수 없기 때문에 유튜브에서도 영상 유입 및 분석 툴을 제공 하고 있다. 아직 유튜브를 운영해본 적이 없는 사람 이라면 잘 이해가 안되겠지만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의 연령대, 시간, 국가, 지속시간 등 다양항 정보를 유튜버에게 제공해서 더 좋은 영상을 만들게 하려는 자료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몇몇 특정 영상이 보고 싶거나, 특정 정보에 대해 궁금할 때 유튜브를 켜고 검색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킬링타임용으로 유튜브를 키고, 본인이 관심분야에 대해 끊임 없이 추천을 받으며 본인의 시간을 제공하고 그 시간을 통해  유튜브는 광고수입을 올린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람들이 "재미"있어야할 만한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2-2. 트렌드를 타라 (Ex. 오징어게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