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부케 Archive (e-Book)/📘 Metaverse e-Book

NFT투자의 빛과 어두움 (feat. 지갑을 지키기 위한 행동지침)

by Legendary.moca 2023. 11. 8.
반응형

오늘 아침에 어제까지만 해도 같이 올라가는 모카버스 가격을 보면서 기뻐하던 지인이 피싱을 당해서 지갑을 털렸다… NFT…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인 완전한 야생의 세상에 대해 알아보자


1. NFT시장의 장점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NFT는 이더리움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디폴드 값이 이더리움 레버리지 상품이다. NFT가격이 가만히 있어도 이더리움 가격이 오르면 한화 가치가 오르기 때문이다. (물론 내려갈 때도 레버리지로 내려감)
메타마스크 지갑을 만드는 것부터가 일반인들에게는 어려움이 기 때문에 완벽한 초기시장이다. 업비트, 빗썸이 없을 때 코인시장이 일반인들이 접근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던 것처럼 지금의 NFT시장이 그렇다. 즉, 사라지지 않고 털리지 않는다면 완전한 초기진입자인 것이다.
생태계확장을 위해 많이 퍼준다. 단적인 예로 내가 주로 참여하고 있는 모카버스의 경우 초기에 화리권이 있으면 민티가를 엄청 저렴하게 준 것에 이어, 2차 시장인 오픈 시에서 구매했음에도 참여를 통해 투자금액의 30% 정도는 이미 회수를 마친 상태이다.

모카버스 떡상 차트
모카버스 떡상 차트


2. NFT시장의 단점

사기가 많다. 그럴듯하게 포장해 놓고 돈을 먹고튀는, 대부분 크립토 윈터를 지나면서 사라졌지만 김치 NFT의 대명사였던 메타콩즈도 주로 뉴스면을 장식하다 지금은 없어진 상태, 사기의 기회인 땅에 김치만 사기가 있으랴? 외국 사기도 넘친다. 정확한 정보 및 안목 없이 이리저리 쫓아다니다가는 돈이 좀 늘어나는가? 하다가 지갑에는 가치 없는 JPG파일들만 가득한 채 엔딩을 맞게 될 것이다.
주변사람들에게 말을 못 한다. 마치 사이비 종료를 믿는 거 같은 시선을 받을 수 있다 ㅋㅋㅋ 부동산이 제1종교인 대한민국에서 부동산은 신이고 주식은 국민 투자상품이고 코인은 투전판인데, NFT 하면 안쓰럽다는 표정을 돌려받을 수 있다.

메타마스크 지갑 이미지


3. 지갑을 털리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사항

 

1. 콜드월렛을 사용합니다. 

(메타마스크 핫월렛은 내가 눈치채지 못하는 순간에 털릴 수 있어요. 중요한 자산은 꼭 콜드월렛을 사용하세요)

2. 가능하면 보안이 확인된 컴퓨터로만 거래합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깔려있는지 알 수 없는 컴퓨터나 정보가 제한되는 폰에서는 지갑을 연결하는건 지양하는 게 좋습니다)

3. 트랜젝션 사전 확장 프로그램 (Pocket Universe) 사용합니다. 

내가 실수로 눌렀다고 해도 사전에 한번 경고를 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꼭 사용해요.

4. 모카버스 GIVEAWAY는 위임 계정으로 참여하세요. 

(렛져에 모카는 넣어두고, 위임계정 핫월렛에 가스비만 옮겨두고 깁어웨이 참여 및 민팅 참여가 가능합니다. delegate.xyz (Registry Version1 적용) 등 

렛져렛저 지갑 → 핫월렛으로 보유 NFT 증명 위임, 위임 후 핫월렛으로 깁어웨이 참여 및 민팅 / 혹시 핫월렛이 해킹당해도 렛저의 자산은 안전합니다.

5. 디스코드, 트위터 DM은 무시하세요. 

(모르는 사람이 나에게 이득이 되는 정보나 링크를 절대 보내주지 않습니다.)

6. 시간제한, 무료민팅 등 사람을 촉박하게 만드는 문구는 거르세요 

약간의 이득을 보는 것 보다 지키는 게 우선입니다. 뭔가 이득인 거 같은데 싶어서 서두르다 보면 이미 지갑이 털려있을 수 있어요..  못 먹어서 아쉬운 것보다 한번 털리면 가지고 있는 모든 걸 잃을 수 있습니다.

 

기회도 많고 사기도 많은 NFT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털리지 않는 것이다. 단어 하나하나 낯설겠지만 혹시 NFT씬에 들어온 초심자라면 구글검색을 해서라도 아래 사항들을 체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