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부케 Archive (e-Book)/📕 Youtube e-Book

3-2) 롤모델 설정 (시장조사)

by Legendary.moca 2023. 11. 13.
반응형

세상아래 새로운 콘텐츠는 없고, 지금 1등을 하고 있는 사람도 그 콘텐츠를 처음으로 한 사람은 아니다.


1. 시장조사

 서론에서 얘기했듯이 세상아래 새로운 컨텐츠는 없고 세상에 없던 콘텐츠를 만들어낸다고 하더라도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받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대중들의 수요는 기본적으로 "재미"에서 오는데 어떤 것에 재미를 느끼냐는 개인차가 심하게 있겠지만 그 재미를 느끼는 사람의 수가 그 콘텐츠시장의 크기를 의미한다.


 내가 잘하고 즐거울 수 있는 컨텐츠의 대주제를 잡았다면 이제 시장조사를 해보자, 내가 하고 싶은 주제가 예를 들어 먹방이라고 한다면 먹방관련된 잘 나가는 유튜버들을 모두 구독하고 영상을 분석해 보자.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국 유튜버뿐만 아니라 외국 유튜버까지 두루두루 조사를 해야 글로벌로 먹힐 수 있는 컨텐츠에 한걸음이라고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2. 장단점 분석

 내가 생각하는 롤모델들을 쭉 정리했단 각 채널의 장단점을 분석해보자. 업무를 하듯이 한번 접근해 보면 채널별로 장점이 있을 것이고 단점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어떤 스타일의 편집스타일이 더 좋게 느껴지는지, 잘 나가는 채널의 단점이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이 가능하다.  


 분석을 마쳤다면 내가 생각하는 궁극의 장점만을 가진 채널의 특성들이 정리가 될 것이다. 어디까지나 내 머리속에, 하지만 머릿속에 내가 추구하는 바가 명확한 상태에서 영상을 만들고 실력을 쌓아가는 것과 무작정 내가 어렴풋이 알고 있는 영상들의 짜깁기 된 이미지만 가지고 영상을 만드는 것은 결과물에서의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이런 과정을 거친다고 해도 영상을 제작하다보면 영상의 방향성, 편집 스타일 등 변화는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유튜브나 해볼까?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은 안 하는 것보단 낫지만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에 최대한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3-3) 컨텐츠의 종류 및 포맷 설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