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부케 Archive in Metaverse/👁 MOCAVERSE

MOCA ID 클레임 일정 및 모카토큰 출시 뇌피셜

by Legendary.moca 2023. 11. 8.
반응형

 제가 직전에 올렸던 글에서는 모카버스 가격이 1 이더쯤으로 소개했었는데, 며칠이 지나지 않았는데 3 이더를 찍고 내려와서 현재 2 이더 언저리를 횡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관심도가 많아진 것 같아 정보글을 좀 더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MOCA ID란?

 요즘 새로운 사이트나 서비스에 접근할 때 카카오 ID로 별도 가입 없이 로그인하건,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하는 소셜 로그인을 사용해보셨을 겁니다. 그와 유사하게 애니모카브랜즈 생태계에서 MOCA ID로 별도 가입 없이 로그인하고, 플레이한 업적들이 RP(Realm Poin)로 적립되어 보상을 지급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마치 예전에 카카오게임에만 들어가면 별도 홍보없이도 많은 유저들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 같이 유저들을 애니모카브랜즈 생태계 안에 락인 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여기서 한발 더 나가서 WEB3 정신? 을 더해 내가 플레이한 것에 대한 보상을 MOCA ID로 통합해서 쌓고 보상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아직 정확히 시연되진 않았지만 지갑에 NFT를 민팅하는 형식으로 부여되며 거래는 불가능한 형식이라고 하니 아이디를 팔아서 이익 보려는 사람들은 딱히 먹을 게 없어 보입니다.

(기존에 다계정 유저들이 하고있는 행태를 애니모카는 너무 잘알아서 대부분 불가능하도록 세팅합니다.)


2. MOCA ID 등록방법 및 일정

 모카ID는 홀더를 대상으로 이분 주 목요일(11월 9일)에 민팅을 시작하며, 그 4일 뒤부터(11월 13일) 홀더로부터 초대장을 받은 유저들을 대상으로 ID등록을 시작합니다.

(예전에 잠깐 유행했었던 클럽하우스 초대권처럼. 초대받아야 들어갈수 있네요)
ID를 먼저 등록하는 것은 다른 혜택이 있는건 아니고 레어 한 닉네임을 선점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얏시우 사장님의 아이디사 ysiu.moca인 게 간지인데 ysiu00.moca와 같이 멋지지 않은 아이디를 가지고 싶은 OG들은 없을 테니까요
 홀더들은 민팅이 시작되면 지갑으로 공홈에 접속해서 아이디를 클레임하면 됩니다. 가스비가 발생하지만 프로젝트 팀에서 가스비를 커버한다니 별도 비용은 발생하지 않겠네요.


3. MOCA ID 혜택

 모카버스 생태계에서 현재 통용되는 포인트는 홀더들에게 주어지는 XP와 모카 ID 활동을 통해 받을 수 있는 RP가 있습니다. 
아래 표와 같이 홀더들은 기본적으로 XP가 적립이되고 그에 따른 시즌별 보상을 받게 됩니다. 모카 ID활성 유저는 RP를 받기 되고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보상을 청구할 수 있는 권한을 획득하게 됩니다. 

 

포인트 얻는 법 및 혜택
포인트 얻는 법 및 혜택


 여기서 약간 다단계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게, RP를 열심히 모으면 초대코드를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되고, 그 초대 코드로 다른 사람을 초대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레퍼럴 코드로 초대한 사람이 RP를 획득하게 되면 5%가 초대한 사람에게 적립된다고 하니, 초기 진입한 사람은 다단계에서 다이아몬드 회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상상도 해봅니다.


 그리고 여기서부터는 제 뇌피셜인데 저 보상이라는 것이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우선 시즌1에서는 애니모카브랜즈가 가지고 있는 NFT들, 토큰으로 홀더 보상을 지급했습니다.

 그런데 금고에서 계속해서 금화를 빼내기만 하면 지속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저 보상에 모카토큰이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모카토큰이 보상으로 주어지니 공급이 생기고, MOCA생태계에서 높은 리더보드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MOCA토큰을 사용해야 하는 소각처도 같이 세팅이 될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카버스 랠름 티켓
모카버스 랠름 티켓


 뇌피셜 하나더, 기존에 화리권 추첨을 나눠주기 위해 Realm Ticket이라는 NFT가 존재합니다. 사실 기존에 프로젝트 측에서 얘기하기로는 렐름티켓 유저들도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게 하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말했었지만 시즌1에서 낮은 참여율, 그리고 따로 책정되지 않은 보상으로 볼 때 렐름 티켓을 통한 유저참여보다는 MOCA ID 쪽으로 통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게 되면 기존에 가지고 있는 Realm Ticket을 소각해서 Realm Point로 적립하는 식으로 보유하고 있던 NFT의 가치를 보존해 준다면 자연스러운 그림이 되지 않을까 상상을 해봅니다. 


4. 그래서 모카토큰은 언제나와?

 지금 NFT씬에서 가장 핫 한 주제가 토큰발매인데, 최근 $MEME토큰이 대박을 치면서 토큰이 살짝만 묻어도 무지성으로 가격이 오르는 시장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애니모카가 백커도아니고 본인들의 대표 프로젝트의 토큰을 공식화한다면? 정만 To the moon이라고 할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사전에 정보가 새어나간다면 특정인이 크게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보 통제에 특별히 더 신경을 쓰는 모양새입니다. 


 결론은 소문은 무성하나 공식적으로 발표된 사항은 없고, 언제 나올지도 모르지만 사람들은 아니땐 굴뚝에 연기가 나랴? 는 마인드로 이미 바닥가에서 4배가량 올라와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또 제 뇌피션을 한 가지 얹어보자면, 시즌1은 알파였고(호재, 초기세팅) 시즌2는 테스트넷이라 했으니 MOCA ID가 잘 적용되고, 사람들이 MOCA ID를 통해 생태계에 유입되고 포인트 적립 및 게임 참여가 원활한지 테스트한 이후, 시즌3 메인넷에서 쌓여있던 RP보상을 토큰으로 지급하기 위해 토큰을 발매하지 않을까 싶은 희망회로를 돌립니다. 


 추정컨데 시점은 시즌당 기본  6개월이라 지난 8월까지 시즌1 / 그럼 내년 4월까지 시즌2인데, 약간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내년 중순쯤에는 토큰이 발매되지 않을까요?


 그때가되면 시즌2에서 XP풀 스테이킹으로 쌓은 것을 토큰으로 받고 + 기존에 뿌려놓은 레퍼럴로 쌓여있는 RP도 토큰으로 받고 + NFT가격 펌핑에 반감기 이후 불장에서 토큰가격 떡상까지 행복한 상상을 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